Ⅰ. 서론
고전주의 음악은 1750년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전고전 양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겠지만 성숙된 고전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양식으로 대표할 수 있는 빈 악파의 시대에 와서 시작된다. 빈 악파의 음악과 함께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
Ⅰ. 다양한 음악 양식
1. 바로크 음악(Baroque Music)
1) 시기
미술의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
1. 서 론
음악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 음악분석은 음악을 가장 객관적으로 고찰하는 음악학의 한 분야로 평가된다. 홍정수/ 오희숙, 『음악미학』, 음악세계, 1999, 113쪽.
왜냐하면 분석은 악보라는 명확한 대상을 바탕으로 홍정수, 『미학적 음악론』, 정음문화사, 1988, 119족.
, 선율, 화성, 리듬,
1. 성악의 개요
음악을 크게 구분 하면 성악과 기악으로 나눌 수 있다.
성악은 목소리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 음악인데, 음악의 시작은 성악에서부터 생겼다. 성악이 발달, 보급된 그 원인의 하나는 종교의 힘이 아닐 수 없다. 종교와 음악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중세기의 종교
모짜르트의 이름을 불멸의 것으로 만든 많은 작품들이 비엔나에서, 그의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에, 유년시기와 청년초기의 놀라운 기대가 나이 스물다섯에서 서른다섯 사이에 충족됐을 때 작곡 되었다. 형식과 내용, 갈랑양식과 학구적 양식의 완벽한 종합, 그리고 외형적으로 세련된 아름다움과 내면